동산가족상담소
상담예약   |  FAQ   | 
 
우리 상담소에 오시면 상담소 실장님이나 관계자를 통해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처음에 상담사전기록지를 작성하면 상담선생님(심리상담사, 부부치료사, 가족치료사, 아동·청소년상담사)이 호소 문제를 듣고 상담 내용을 분류합니다. 이때 심리검사를 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거나 오신 분의 요청이 있을 때는 심리검사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심리검사는 첫 상담 전이나 혹은 상담 후, 혹은 다음 상담하러 오시는 당일 상담 전에 할 수 있습니다. 심리검사는 직접 상담소에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지만 개인상황과 형편에 따라 집으로 가지고 가셔서 작성하여 다음 면담시간 이전에 상담소에 가져오시면 됩니다.

두 번째 상담시간에는 첫 상담 내용과 심리검사 평가의 전반적인 내용을 종합하여 호소 문제를 치료하는 상담과정입니다. 또한 인간관계에서 발생되는 반복적인 갈등과 문제점, 보완할 부분, 관계 개선에 대한 부분들에 대한 협의가 이루어지며 향후 진행할 내용 등을 결정하게 됩니다.

일단 전화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상담을 원하시는 분은 동산가족상담소로 전화(02 599-2407, 070-8238-2407)를 주십시오. 그러면 우리 상담소에서 간단한 예약을 위한 질문을 드리고 가능한 상담날짜와 시간을 잡아 드립니다. 상담을 원하는 날짜보다 대략 2-3일 전에 전화를 주시면 좋습니다. 상황에 따라 다급한 경우에는 당일에도 상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보통 1회의 상담 시간은 50-60분입니다. 상담기간은 사람의 성격과 상담을 받는 분의 참여도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 5회-10회의 상담이 진행됩니다. 구체적인 상담 과정과 내용은 동산가족상담소 홈페이지에 소개한 상담유형과 상담대상, 상담절차 등을 참고하시면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상담을 통해 많이 좋아집니다. 그동안 많은 분들이 오셔서 상담을 하였습니다. 상담하는 것에 대해 망설이고 어렵게 느끼는 경우가 있지만, 상담을 받으면서 상처가 치유되고 인간관계가 회복되어 건강하고 힘 있는 삶을 살아가게 됩니다. 전문적인 도움을 조금만 받아도 삶의 질이 달라지는 것을 경험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당신의 마음과 삶이 변화되어 지금 보다 더 나은 삶을 살아 갈 수 있습니다.

우선 상담을 통해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내면의 복잡한 문제와 사람과의 갈등 문제, 행동문제가 있을 경우에 심리상담을 받기보다는 정신과나 신경정신과를 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리가 힘들면 빨리 치료받고자 약을 복용하려는 경향이 우리에게 있습니다.

심한 정신건강에 문제가 있을 경우에는 정신과나 신경정신과에 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심하지 않는 정신건강 문제이나 인간관계 문제 등은 우리 상담소를 통해 상담을 받으면 상황이 개선됩니다.

우리 상담소에서는 상담하면서 약물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적극적으로 정신과 혹은 신경정신과로 소개합니다. 그러나 약물치료가 아니어도 되는, 상담만으로 해결되는 것들도 있습니다.

한분이 먼저 오셔도 됩니다. 부부가 함께 살다보면 여러 가지 이유로 갈등하면서 관계가 힘들어집니다. 이런 관계가 반복되면 위기 상황이 됩니다. 대체적으로 부부 상담을 받으려고 하는 배우자는 상대 배우자로부터 고통을 받는다고 생각하며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여 상담을 받고자 하지만 다른 쪽의 배우자는 상담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부 함께 오는 경우가 좋지만, 우선적으로 지금의 문제를 풀어가기 위해서는 상담을 받고자 하는 배우자가 먼저 상담을 받기를 권합니다. 여기서는 당면한 문제에 대처하고 해결방법을 찾아가며 상대 배우자를 상담으로 함께할 방법 등을 모색합니다.

부부 상담에서는 일단 변화를 시도하려는 당신이 먼저 상담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 상담을 통해서는 자신의 상한 마음을 회복하게 되며 이후에 배우자가 참여할 수 있도록 기다리면서 부부 함께 할 수 있게 되면 함께 하는 것을 권합니다. 부부 관계에 대한 문제는 혼자서 해결하려면 시간도 많이 걸리고 힘들기 때문에 부부가 함께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우선은 부부관계에 대한 상담을 하려는 당신이 먼저 상담소에 오시기 바랍니다.

상담을 통해 많은 부부들이 좋아집니다. 부부들에게는 반복되는 몇 가지 문제로 갈등관계가 지속되는 것을 봅니다. 또한 상대방에 대한 기대를 하지 않아 회복하고자 하는 마음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 갈등하는 부부들은 많이 지쳐있고 무기력합니다. 그리고 상담을 받는다고 해서 뭐가 달라질까 하는 의문을 갖게 됩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극적으로 배우자의 변화를 기대하고 상담을 시작하는 것보다는, 적어도“어떻게 하면 지금의 상황에서 내가 조금이라도 덜 상처받고 덜 힘들어 할까, 내가 어떻게 하면 좋을까”하는 마음으로 상담을 시작한다면 반드시 효과가 있고 부부관계가 회복됩니다.

그러므로 더 망설이지 말고 우선 당신의 변화를 위한 시도를 지금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동산가족센터에서 하는 교육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부부관계회복 혹은 향상을 위한 가족사랑만들기, 신혼부부학교 프로그램이 있으며 자세한 것은 홈페이지 메인화면에 나온 가족사랑만들기, 신혼부부학교를 클릭하면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또한 다른 여러 프로그램들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